본문 바로가기
알고 있으면 흥미로운 역사 이야기

한국사의 뛰어난 군사적 영웅 - 고구려를 구한 불세출의 영웅 <을지문덕>

by yesssi1990 2023. 3. 13.
반응형

을지문덕은 고대 한국의 고구려 시대의 장군이자 구국의 영우이었습니다. 그는 천재적인 구사 전략으로 수나라의 군대를 한 번에 물리친 것으로도 알려진 한국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군사 지도자 중 한 명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자료들이 남아 있지 않아서 궁금증을 일으키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을지문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목차>

1. 을지문덕, 고구려를 구한 불세출의 영웅

2. 천재적인 지략가 을지문덕, 물로 적을 물리치다.

3. 을지문덕 실존인물?

 

 

1.  을지문덕,  고구려를 구한 불세출의 영웅

을지문덕은 기원후 542년 현재의 중국 지린성에서 태어났지만 그의 가족은 고구려 출신이었습니다. 을지문덕은 어린 나이부터 군 생활을 시작했으며, 을지문덕인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지도력과 전술적 능력으로 인해 빠르게 진급했습니다. 을지문덕의 어린 시절에 관한 내용은 알려진 것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뛰어난 전술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그는 무사 집안에서 태어나서 자랐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을지문덕 장군
을지문덕 장군

 

2.  천재적인 지략가 을지문덕,  물로 적을 물리치다. '살수대첩' 

을지문덕에 대한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살수대첩에서 보여준 용맹함과 천재성에 대한 것입니다. 이 전투는 을지문덕이 참가한 전투 중에서 가장 유명하면서 위대한 업적으로 서 그의 전술적 천재성에 증명하는 것이었습니다. 살수대첩은 고구려 수나라의 전쟁 중인 서기 612년에 일어났습니다. 수나라는 고구려를 침략했고 평양의 수도를 포함한 몇몇 주요 도시들을 이미 점령했습니다. 고구려군은 혼란에 빠졌으며, 백성들은 피폐해졌고 상황은 너무나 암울해 보였습니다. 고구려군 최고 장수 중 한 명이었던 을지문덕은 현재의 전세를 뒤집기 위해서 빠르게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는 군사를 모아서 수나라 군대가 진을 치고 있는 살수강 쪽으로 이끌었습니다. 수나라 군대는 30만~50만 사이로 추정되는 반면에 고구려 군대는 50,000명에 불과했습니다. 을지문덕은 상황을 살피면서 수나라 군대를 물리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교묘하고 예상치 못한 전략을 통해서 물리쳐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는 부대원들에게 살수강 상류에 물의 흐름을 통제할 수 있는 댐을 건설하라고 명령합니다. 

살수대첩

한편 수나라 군대는 을지문덕의 계획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수나라 군대는 본인들의 압도적인 군사력에 승리에 대한 자신이 있었으며, 자신들의 손아귀에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전투 당일 고구려군과 수나라군은 살수강 사이에 두고 대치했습니다. 수나라 군대는 한바탕 싸우고 싶어서 안달이 난 상태였으나, 을지문덕은 자리를 지켰습니다. 그는 자신의 계획이 성공하려면 적절한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마침내 해가 지기 시작하자 을지문덕은 부대원들에게 강 상류의 댐을 개방하라는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강물이 세차게 흘러내려 강둑에 진을 치고 있던 수나라의 군사들을 모두 쓸어버렸습니다. 수나라 군사들은 갑작스러운 홍수에 완전히 허를 찔러 상당수가 물에 휩쓸려서 익사했습니다. 한편 고구려 군사들은 임시 뗏목과 배를 이용하여 강을 건널 수 있었고, 방향을 잃고 군사들을 잃은 수나라의 군대를 기습 공격하게 됩니다. 전투는 짧았지만 확실한 결과를 안겨주었습니다. 을지문덕이 이끄는 고구려군은 수나라 군대를 신속하고 빠르게 제압하였습니다.  몇 시간 만에 전투는 완전히 끝났으며, 수나라 병사들은 완전히 후퇴하게 됩니다.

 

살수대첩에서의 승리는 고구려 수나라 전쟁의 큰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수나라는 퇴각할 수밖에 없었고, 고구려는 승리로 수나라에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을지문덕은 천재적인 군사 전략과 고구려를 구한 구국의 영웅으로 칭송받았습니다.  을지문덕으로 인해서 본인들의 수십만 명의 군사들을 잃게 된 수나라 황제가 그를 죽이기 위해서 암살단을 파견했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을지문덕은 굴하지 않았으며, 암살단의 목표가 본인이라는 것을 알았지만, 숨거나 도망치는 것을 거부하며 암살단을 개의치 않았다고 합니다. 암살자들은 을지문덕의 기개 있는 모습을 보고 공격하지 못하였고, 결국에는 붙잡혀서 처형당하게 됩니다. 

 

3.  을지문덕 그는 과연 실존인물인가?

을지문덕은 실존 인물이라는 설이 유력한 역사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한국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군사 지도자 중 한 명으로 여겨지며, 수나라를 상대로 한 그의 살수대첩 승리는 한국 역사의 중추적인 순간으로 기록 됩니다. 그러나 그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을지문덕이 실제로 존재했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을지문덕의 존재에 대한 논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구려는 한반도의 북쪽에 위치했고, 그 영토는 지금의 북한, 남한, 중국의 일부 지역입니다. 그리고 고구려는 이웃 나라들과 자주 전쟁을 벌였으며, 이웃 나라였던 수나라는 고구려에 지속적으로 위협을 가했습니다. 당시 수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제국 중 하나였으며, 한반도를 정복해서 본인들의 나라의 영토를 확장하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을지문덕의 가장 유명한 군사적 승리로 수나라의 군대를 물리칠 수 있었습니다.  

을지문덕의 생에와 업적에 대한 역사적인 기록은 거의 없습니다. 이로 인해서 일부 학자들은 그가 실제로 존재했는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을지문덕에 대한 주요한 역사적 기록은 삼국사기입니다. 삼국사기에는 을지문덕이 죽은 지 수세기가 지난 12세기에 편파 된 것으로 일부 학자들은 정확하지 않고, 각색한 내용을 담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을지문덕이 실존 인물이라는 것에 대해서 짐작할 수 있는 증거가 있습니다. 가장 설득력 있으면서 중요한 증거는 7세기에 그를 기리기 위해 세워진 기념비입니다. 을지비라고 알려진 이 비석에는 일지문덕의 업적과 군사적 승리를 묘사한 비문이 세겨져 있습니다. 그리고 을지문덕에 존재를 뒷받침하는 또 다른 증거는 수나라를 상대로 한 그의 승리가 중각 사료에서 인정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중국 연대기에는 수군과 고구려의 전투가 상세히 기록되어 있으며, 을지문덕이 살수대첩에서 한 역할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을지문덕이 그 시대에서 잘 알려져 있으며, 존경받는 인물이었음을 알려주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반응형

댓글